광 고
바인딩의 각부 명칭 등에 대해 알아보자.

| 바인딩 각부 명칭

 

바인딩_각부_명칭.png

앵클 라쳇 (Ankle Ratchet)앵클 스트랩 (Ankle Strap)토우 라쳇 (Toe Ratchet)토우 스트랩 (Toe Strap)가스 페달 (Gas Pedal)하이백 (HighBack)하이백 포워드 린 조정기 (Forward Lean Adjuster)힐 컵 (Heel Cup)디스크 플레이트 (Disk Plate)베이스 플레이트 (Base Plate)

▲ 바인딩 각부 명칭 :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므로 명칭을 기억해 두자.

 

① 앵클 라쳇 (Ankle Ratchet)
: 앵클 스트랩과 벨트를 조여주고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라이딩시 토우 라쳇과 함께 가장 많은 조작을 하는 부분이며 격렬한 동작에도 풀림 현상이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편의성·견고성·내구성의 3요소가 적절하게 조화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바인딩 각 요소 중 가장 고장이 잘 나는 부분이며, 최근에는 라쳇의 A/S 및 교체가 가능하도록 제작되어지고 있다.

 

② 앵클 스트랩 (Ankle Strap)
: 발목 부분을 감싸주어 일차적으로 부츠와 바인딩을 최대한 밀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초기에는 밀착성 효율을 높여 우수한 반응성이 나올수 있도록 중점 개발되었지만 최근에는 편안함과 충격완화의 만족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소재와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③ 토우 라쳇 (Toe Ratchet)
: 토우 스트랩과 벨트를 조여주고 고정시켜주는 역할 한다. 라이딩시 앵클 라쳇과 함께 가장 많은 조작을 하는 부분이며 격렬한 동작에도 풀림 현상이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편의성·견고성·내구성의 3요소가 적절하게 조화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바인딩 각 요소 중 가장 고장이 잘 나는 부분이며, 최근에는 라쳇의 A/S 및 교체가 가능하도록 제작되어지고 있다.

 

④ 토우 스트랩 (Toe Strap)
: 발 등 부분을 감싸주어 앵클 스트랩과 함께 부츠와 바인딩을 최대한 밀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라이딩에 따른 부츠와 바인딩의 충격은 일차적으로 앵클 스트랩에서 잡아주기 때문에 앵클 스트랩과는 달리 밀착성과 반응성에 집중되어 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발 등을 덮어주는 토우 스트랩 방식과 최근에 많이 출시되고 있는 발가락을 감싸주는 형태의 토우 캡 스트랩(Toe Cap Strap) 방식이 있다.

 

⑤ 가스 페달 (Gas Pedal)
: 베이스 플레이트 앞쪽에 위치한 가스 페달은 토우 페달(Toe Pedal) 또는 토우 램프(Toe Ramp) 등 다양하게 불리우는데, 바인딩의 길이를 부츠의 길이게 알맞게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바인딩도 Small, Medium, Large 등의 사이즈로 출시된다.

 

⑥ 하이백 (HighBack)
: 부츠의 뒷 부분이 밀착되어 데크에 전달하고자 하는 힘을 최대한 손실 없도록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한다. 보다 상급 모델에서는 바인딩 각도 세팅에 따른 힘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하이백 로테이션(HighBack Rotation) 기능이 추가되기도 한다.

 

⑦ 하이백 포워드 린 조정기 (Forward Lean Adjuster)
: 사람은 정상적으로 서 있을 때 그 중심이 발 뒤꿈치 쪽에 있는데, 이로 인한 토우 엣징의 손실을 줄하고 무게 중심을 좀 더 가운데로 옮겨주는 역할을 하기 위해 하이백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즉, 포워드 린 조정을 통해 보다 측면적인 중심 위에 서 있을 수 있으며 이는 곧 토우 엣징에 걸리는 시간을 힐 엣징에 걸리는 시간만큼 단축시킬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⑧ 힐 컵 (Heel Cup)
: 하이백을 지지해주는 동시에 부츠가 들어가는 부분인데, 바인딩과 부츠와의 궁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힐 컵의 폭이 너무 작으면 부츠가 들어갈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반대로 폭이 너무 크면 이격이 발생되어 힘의 손실이 생길수도 있다.

 

⑨ 디스크 플레이트 (Disk Plate)
: 바인딩과 데크를 고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바인딩 각도와 스탠스를 결정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4x2 방식으로 제작되어진다. 이외 4x4, 3D, Slider 방식으로도 제작되어 지는데, 데크의 인서트홀 방식에 따라 연결 가능한 바인딩의 종류가 다르므로 자신의 데크가 몇 홀 방식을 사용하는지 미리 알아두어야 한다. 이러한 방식 중 아직까지 3D나 Slider 방식은 특정회사의 제품만 장착이 가능하다.

 

⑩ 베이스 플레이트 (Base Plate)
: 바인딩의 몸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바인딩의 모든 부품이 베이스 플레이트 위에 조립이 되고 라이더가 전달하고자 하는 모든 힘 역시 베이스 플레이트를 통해 데크로 전달되기 때문에 다른 요소에 비해 기능적인 부분이 눈에 띄지는 않지만 다양한 첨단 소재와 제조사의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문서 제목
: [바인딩] 바인딩의 각부 명칭 등에 대해 알아보자.
문서 주소
: http://riderspark.com/rp_bbs/2876
문서 조회수
: 33153
문서 공헌자
: [레벨:26]RP도우미 [레벨:28]setbackZero
최종 수정일
: 2010.10.22 21:07:47